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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말서(양식)를 알아보자!-서식다운

 

 

자신의 업무상 생긴 사건/사고에 대한 내용을 진술할 때

 

시말서(또는 경위서)를 작성하게 됩니다.

 

 

직장생활을 하면서 시말서나 경위서를 써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보통의 작은 기업인 경우, 시말서 없이 끝나기도 하지만

 

큰 기업인 경우, 직원들에게 경각심을 부여시키고 재발 방지를 위해서

 

시말서를 요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결국 기록으로 남게 되어 직무평가와 승진에 영향을 줄 수도 있습니다.

 

 

 

시말서 작성방법

 

 

1. 시말서는 별도로 주어진 법적 서식이 없습니다.

 

, 기업 내에 정해진 양식(서식)이 있을 경우,

 

기업의 주어진 양식대로 맞게 작성하면 됩니다.

 

 

 

 

2. 육하원칙 방법으로 작성합니다.

 

'누가, 언제, 어디에서, 무엇을, 어떻게, '

 

업무상 발생된 사건의 내용과 핵심을 파악하고 이를 설명함으로써,

 

읽는 자로 하여금 사건을 명확히 파악할 수 있도록 진술하는 것입니다.

 

 

 

 

3. 반성의 의미

 

본인의 잘못에 대해서 솔직하게 시인하고 반성과

 

재발방지를 약속하는 공적인 문서이다.

 

그리고 그 문서는 상부에 보고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구구절절한 변명이 아니라 진정성이

 

담긴 문서이어야 한다.

 

대부분의 시말서는 사건의 내용을 서술하며 억울함을 표현하는 것에 급급합니다.

 

그리고 결국 반성 없는 시말서로 끝을 맺습니다.

 

제출하시기 전에 상사의 관점에서 읽어보는 것이 좋다.

 

이 내용이 반성의 의미인지 변명의 의미인지 등에 대해서 생각하면서

 

읽어보면 된다.

 

 

 

4. 내용 작성

 

시말서는 업무상 생긴 사건에 대한 진술이 포함됩니다.

 

사고의 내용, 발생 경위, 피해 정도 등등 객관적인 진술이 필요합니다.

 

만약 허위로 내용을 꾸며 작성한다면 언젠간 그에 대한 더 큰 책임이 뒤따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사실 내용을 작성 중 개인인 의견이 있다면 별도로 구분하여 작성하는 것이 좋으며

 

그에 따른 명확한 증빙자료도 포함되어야 합니다.

 

 

 

5) 직급과 소속, 날인

 

시말서의 모든 내용을 작성했다면

 

직급과 소속을 기재해주어야 하며

 

마지막으로 날인을 합니다.

 

6) 참고

 

너무 긴 문장은 좋지 않다.

 

읽는 사람을 짜증나게 할 뿐만 아니라 변명으로

 

들릴 수 있기 때문이다.

 

 

시말서.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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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위서.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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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말서(관리자).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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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위서(불량품납부).hwp
0.06MB
경위서(육하원칙).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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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지고 있던 양식 올려드려요.